국립재활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장애인의 건강관리가 어려워짐에 따라 2021년 4월 20일부터 2021년 12월 21일까지 장애인의 건강증진을 위한 재활 교육용 자료를 35편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다.
이번 재활 교육용 동영상 자료는 “장애인 건강 UP”이라는 주제로 재활의학 의료적 기반으로 재활치료, 간호, 심리치료, 재활체육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 누구나 가정에서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자료들이다.
특히, 이 영상은 보건소, 장애인단체, 장애인복지관 등에서 재활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자료의 보급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 장애인의 건강증진을 활성화하는데 좋은 계기가 되리라 기대된다.
“장애인 건강 UP” 영상 교육자료는 2021년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여 첫 번째 편이 배포되었으며, 매주 화요일 9시에 국립재활원 누리집 자료실 및 국립재활원 유튜브채널에서 다운받을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배포된 교육 영상자료는 총 9편으로 신체활동 6편, 예방 1편, 재활치료 2편을 유튜브(Youtube)에 게시하였으며, 주제는 다음과 같다.
교육 영상자료 검색 방법은 유튜브(Youtube) 채널을 활용하여 바로 시청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장애인 건강 UP” QR코드로 접속하시면 휴대폰, 전자기기 등으로 누구나 쉽게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국립재활원 이범석 원장은 “코로나로 인해 사회와 격리된 채 점점 고립된 삶을 살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장애인 건강 UP」을 통해 재가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며, 앞으로 더 좋은 자료를 보급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