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역 광장을 나오면 좌우에 상가건물 두 개 동이 보인다. 마치 평택역사를 호위하는 듯한 이 상가건물은 1975년도에 완공된 낡은 4층 건물이다. 토지는 대부분 평택시 소유거나 경찰청 소유지만, 건물은 각
기 소유자가 있어서 그동안 리모델링이나 철거를 할 수 없었다. 올해 평택시는 이 건물들을 수용하여 철거하고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고자 한다. 이것이 2020년 9월 21일 비대면 브리핑을 통해 발표된 평택역 주변정비방안 기본계획(이후, 정비방안)이다.
평택시는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평택역 주변 정비추진단(이하, 정비사업단)을 출범시키고, 평택역 광장 조성 공론화 추진위원회(위원장 윤혜정, 이하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여 시민들의 여론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쳤다. 물론 내실 있게 진행되었겠지만, 상가 세입자 처지에서는 일정에 따라 절차만 거친 것으로 받아들일 만큼 속도감있게 진행되었다. 그러다 보니 탁상공론이라는 이견도 제기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정비사업단 공회성 팀장은 “공론화 자체도 우리 시 역사상 처음 시작한 일인 데다 설문 조사를 해서 역대 가장 많은 시민이 참여할 만큼 높은 관심 속에 진행했던 사업으로 사업을 빨리하기 위해 요식 절차로 진행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발표 당시 광장 지하에는 300면 규모의 주차장이 들어서고, 평택역 광장에서 박애병원까지 200m 구간은 '차 없는 거리'로 바꾸며, 평택역 주변에 있는 시외버스터미널도 다른 곳으로 이전한다는 계획이 담겼다. 평택역 인근에 있는 성매매 집결지(일면 삼리) 일대도 점진적인 기능 전환을 추진하기로 했는데, 취재 결과 이 기본계획(안)의 골격은 아직 바뀐 내용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기본계획(안)이 발표되고 나서 시민들의 참여와 의견수렴을 위해 운영한 공론화위원회는 권고문을 통해 평택역 광장 조성에 ①복합문화공간 확충을 우선 고려 ②이동과 머무름을 아우를 수 있는 공간 창출 ③
광장의 공공성 증대 ④시민 중심의 공간 창출이란 원칙을 제시하였다. 공론화위원회가 시민 의견을 수렴하여 권고문을 제시한 이후에도 기본계획(안)에서 더 발전된 방안은 발표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공회
성 팀장은 “연말까지 기본계획 수립을 한다는 목표에는 변함이 없다. 그렇다고 졸속으로 진행해서도 안 되므로 다양한 의견을 검토하는 중”이라면서 “고속버스와 연계 문제에서도 사유시설이라 관리하는 회사와 협의가 필요하고 통합교통망 문제도 같이 검토 중이어서 추가적인 전문가 의견을 들을 계획이라 시기는 유동적”이라고 밝혔다. 다만 현재 미래혁신단, 교통 분야 교수, 연구원 등으로 자문단을 구성했는데, 편향된 인적 구성도 아니고 자문단 외에도 다양한 창구를 통해 여론을 수렴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정비사업단측 주장에 따르면, 상가 세입자를 대상으로 한 이주문제는 수용재결에 따라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이주한 세입자들도 있으나, 내년 1월쯤 수용재결의 결과가 나와야 본격적인 마무리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일정에 따라 내년 초쯤 보상이 완료되면 상반기 중에는 아케이드가 먼저 철거될 예정인데, 이와 관련해서 시의회를 대상으로 업무보고나 간담회 또는 중간보고회 등을 통해 자주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본적인 마스터플랜은 수립되었으나, 세부적인 보완이 필요하고 공모를 위한 가이드라인도 만들고 있으며, 기존에 나온 계획 중 지하주차장을 확보하는 문제는 공론화위원회를 통해서도 확인된 여론으로 보고 내년쯤 행안부에 타당성 조사를 받는 대로 공모를 통해 설계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한다. 다만 아직은 기본 계획이 마무리되지 않아 교통 통합망이나 지하주차장 문제는 결론을 내린 상태는 아니라고 밝혔다.
기본계획(안)에 포함된 ‘차 없는 거리’는 평택역에서 박애병원까지 폭 20m 도로이며, 현재도 버스노선이 우회하고 있고 통행차량도 많지 않은 편이라 명물 거리로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평택
역 하루 유동인구가 4만 명이 넘는데, 역세권 유동인구가 원도심까지 유기적으로 활동해서 도심이 다시 활성화되는 방향으로 도심 접근의 편리성과 이색적인 콘텐츠 개발로 상권이 활성화되도록 주민과 상가 운영자들의 의견을 반영할 계획이다. 그런 차원에서 지하 교통로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장선 평택시장은 “평택역 지하주차장은 이미 타 지자체의 사례를 살펴보고 성공적인 모델이라는 판단이 서서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하며 “삼리 지역은 내년 초에 정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구도심 주민들은 삼리 지역 재개발 과정에서 개발이익이 성남시 대장동 사건의 재판이 되지 않도록 원주민 이익과 상가 이익을 위한 최적의 조합 찾기를 바라고 있다.
[2021년 11월 25일 발행 주간시민광장 창간호] <취재 이우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