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은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에서 중앙행정기관 44개 기관 중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으로 2020년 9월부터 2021년 8월까지 1년 기간 동안 각 기관별 민원서비스 실적에 대하여 평가하는 것으로, 종합점수 순위에 따라 기관유형별로 5개의 평가등급이 결정된다.
방위사업청은 평가항목 중 ‘민원행정 관리조직’, ‘사회적 가치 구현 (민원담당자 보호)’, ‘민원정보 제공 및 민원법령 운영’, ‘민원처리의 적정성’, ‘기관장의 민원행정 성과’ 5개 지표에서 만점을 획득했다.
‘민원행정 관리조직’ 분야에서는 외부전문가를 참여시킨 민원조정위원회를 개최하여 민원처리 및 제도개선 등 분야별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표창하는 등 직원 사기진작 및 민원서비스 향상을 도모했다.
‘사회적 가치 구현(민원담당자 보호)’ 분야에서는 민원담당자의 감정노동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힐링 프로그램(‘행복 비타민 충전’)을 개설하여 참여토록 하였고, 또한 민원담당자의 심리 상담을 위해 임상심리상담사를 채용하여 방위사업교육원에 전담배치(‘21.7월)하는 등 민원담당자 보호에 최선을 다했다.
‘민원정보 제공 및 민원법령 운영’ 분야에서는 고객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민원처리기준표*’ 및 ‘방위사업 민원편람’을 최신화하여 '누리집'에 게시하는 등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였으며, ‘민원처리의 적정성’ 분야에서는'국민신문고'의 민원문의에 대하여 신속하고 명쾌하게 회신하는 등 민원인 편익에 중점을 두고 민원업무를 수행했다.
또한 ‘기관장의 민원행정 성과’ 분야에서는 청의 주요 고객인 방산CEO와의 간담회를 총 16회 개최하여 고객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직접 청취하고, 정책에 적극반영하는 등 민원인 편익 증진에 최선을 다했다.
방위사업청은 “이번 성과는 국민여러분의 아낌없는 관심과 격려 덕분으로 생각하고, 앞으로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여 ‘22년도에는 최우수기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