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맞춤형 정책 추진
○ 고령 보행자가 안전한 교통환경 개선과 생활지원사 연계한 1대1 맞춤 교육도 병행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와 경기북부경찰청이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경기도 생활지원사와 연계한 고령 보행자 교통안전 교육을 강화하고 고령 보행자 사고다발지역의 교통안전 시설을 집중적으로 개선한다.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지난달 27일 제61회 정기회의를 갖고 이런 내용을 담은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맞춤형 교통안전 정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정책은 최근 5년간 고령 보행자의 교통사고 사망 비중이 계속해서 50% 이상을 차지한 데 따른 것이다. 경기북부경찰청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5년간 경기북부 보행자 교통사고와 사망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19년 이후 교통사고 사망 비중은 감소 추세로 전환됐지만 전체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 중 고령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년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표1)
특히, 고령 보행자 사고 유형 중 횡단 중 사고가 전체의 45.5% 비중을 차지해 횡단 중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경기북부경찰청에서 추진하던 기존 고령 보행자 교통안전 대책의 이점은 살리면서 경기도와 연계를 강화한 대책을 추가로 마련했다.
먼저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취약 노인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별 ·센터별 생활지원사를 대상으로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해 이들의 안전교육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생활지원사들은 주 2회 정도 고령자를 만나게 되는데 자연스럽게 보행 안전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경기북부경찰청은 상반기 동안 북부지역 33개 노인맞춤돌봄지원센터 소속 1,157명의 생활지원사를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여 생활지원사를 통한 고령자 교통안전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위원회는 생활지원사의 적극적 참여와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교통안전 홍보물 제작 등 필요한 예산 지원과 우수활동자에 대해서는 포상도 할 방침이다.
또한, 안전한 고령 보행자 교통환경 조성을 위하여 노인보호구역을 신규 지정 확대에 적극 참여하고 기존 노인보호구역 내 교통안전 시설물을 보강한다.
경기북부경찰청은 북부지역 자치단체와 협업해 북부지역 112개 고령 보행자 사고다발지역과 2,895개 노인여가복지시설 등 노인이 자주 왕래하는 시설이나 장소를 대상으로 노인보호구역 확대 지정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고령 보행자 사고다발지역에는 바닥 신호등, 발광다이오드 표지판 등 설치를 통해 주ㆍ야간 시인성을 강화하고 보행 안전 확보를 위해 보행신호 연장시스템, 무인 단속카메라, 안전 펜스 등 교통안전 시설물도 확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신현기 위원장은 “경기도 북부지역 어르신들의 교통안전 확보를 위해 경기북부지역 10개 시ㆍ군과 협력을 강화해 사업 추진에 필요한 예산 확보 등 위원회 차원의 지원도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표1. 최근 5년 경기북부 보행자 교통사고⋅사망 현황]
구분
(보행자)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사고
| 사망
| 사고
| 사망
| 사고
| 사망
| 사고
| 사망
| 사고
| 사망
|
전체
| 2,536
| 73
| 2,561
| 68
| 2,034
| 71
| 2,090
| 58
| 2,253
| 53
|
고령자
| 650
| 41
| 661
| 37
| 561
| 43
| 585
| 31
| 637
| 30
|
비중
| 25.6%
| 56%
| 25.8%
| 54.4%
| 27.5%
| 60.5%
| 27.9%
| 53.4%
| 28.2%
| 56.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