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지역 교육 현황 및 서부지역 교육 여건 개선
지정토론자:
이용주 전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 교육장
1. 평택시 교육 현황
가. 평택시 인구
2023.8.31. 현재
세대수: 227,882세대
총인구: 587,611명(남 308,573명, 여 279,038명)
외국인: 27,614명
|
나. 학교 현황
2023.4.1. 현재
학교급
| 학교수(사립)
| 학급수
| 학생수
| 교원수
| 일반직(기타)
|
유치원
| 110(38)
| 511
| 7656
| 803
| 77(258)
|
초등학교
| 64
| 1521
| 34,698
| 2,280
| 238(807)
|
중학교
| 28(11)
| 605
| 16,558
| 1,266
| 106(232)
|
고등학교
| 21(12)
| 575
| 15,266
| 1,316
| 112(219)
|
특수학교
| (2)
| 42
| 255
| 103
| 20 (19)
|
계
| 225(63)
| 3,254
| 74,433
| 5,768
| 553(1535)
|
※ 저연령층으로 갈수록 인구가 급격하게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이나 평택지역은 고등학생보다 중학생수가 많고 중학생 수에 비해 초등학생 수가 더 많은 것은 유입 인구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다. 지역별 중학생의 고등학교 진학 희망
2022.4.1. 현재
지역
| 타시도
| 일반계 고교
| 직업계 고교
| 졸업생수
|
지원자(정원)
| 수용율
| 지원자(정원)
| 수용율
|
서부지역
| 171
| 881 (685)
| 78%
| 146(219)
| 150%
| 1,198
|
남부지역
| 472
| 2,053(1,760)
| 86%
| 291(715)
| 246%
| 2,816
|
북부지역
| 156
| 1,029(1,660)
| 161%
| 112(166)
| 148%
| 1,297
|
합계
| 799
| 3,963(4,105)
| 84%
| 549(1100)
| 50%
| 5,311
|
※ 중학생의 84%가 관내 고등학교 진학을 희망하고 있다. 서부지역 일반계 고등학교 수용율은 78%로 남부(86%)나 북부(161%)에 비해 낮은 편이다. 최소 14% 이상의 학생들이 서부지역을 벗어난 일반계고등학교나 직업계 고등학교에 진학하여야 한다.
라. 관내 직업계 고등학교 지원 희망
2021년 12월 조사
학교명
| 물류고
| 동일공고
| (안중고)
| (진위고)
| 청담고
| 마이스터고
| (평택여고)
| 관광고
| 합계
|
입학정원
| 150
| 260
| 69
| 88
| 207
| 144
| 104
| 78
| 1,100
|
지원현황
| 86
| 65
| 37
| 25
| 64
| 161
| 77
| 34
| 549
|
과부족
| ▽64
| ▽195
| ▽32
| ▽63
| ▽143
| ▲17
| ▽27
| ▽44
| ▽551
|
충원율
| 74%
| 25%
| 54%
| 28%
| 31%
| 100
| 74%
| 44%
| 48%
|
※ 평택시 일반고등학교의 평준화 시행을 가정하여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직업계 고등학교 진학 희망을 조사한 자료이다. 일반고등학교 지원자가 정원의 84%이고 직업계고 지원자는 정원의 50%에 못 미치는 점을 감안하면, 고교 평준화를 시행할 경우 직업계 고등학교는 지금보다도 신입생 충원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보인다.
2. 평택 서부지역 교육의 문제
가. 서부지역 중학생들의 일반계고 지원자를 모두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
나. 이른바 명문 고등학교 진학을 위하여 남부, 북부 지역 학교로 진학하고 있다.
다. 일반계고 진학 희망자의 15% 이상이 직업계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있다.
라. 교통 여건이 좋지 않아서 서부지역 외부 학교 통학에 불편함이 많다.
마. 지역 여건 상 신규 교사가 많이 배치되어 교사의 이동이 잦은 편이다.
3. 문제 해결을 위한 제언
가. 중학교 학생수에 비하여 고등학교가 부족하므로 서부지역에 고등학교를 추가로 신설할 필요가 있다.
※ 의무교육에 해당하는 초등학교는 새로운 공동주택 건설 등으로 세대수가 증가하면 이에 따라 기존 학교와의 거리 및 학생 수용 상황을 고려하여 학교 설립을 결정하게 되지만, 중·고등학교는 지역 전체의 학생 수용 상황을 고려하여 학교 설립 여부를 결정하므로 비록 원거리 학교이지만 학생을 수용할 수 있다면 학교 설립이 쉽지 않다. 학교 설립을 위해서는 지역 교육지원청에서 학교설립계획 심의 위원회를 개최하여 설립 여부를 심의하고 2차로 도교육청의 자체 투자심사 위원회를 거쳐 최종적으로는 교육부에서 개최하는 중앙투자심사위원회를 통과하여야 한다.
나.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양화하고 특성화하여 학생 선호도를 높임으로써 원거리 학교 진학을 줄여야 한다.
다. 직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특성화하여 취업률을 제고함으로써 자발적 지원자를 늘려야 한다.
라. 교직원들의 거주 여건 개선과 안정적 장기 근무를 유도하기 위하여 교직원 공동주택을 건립한다.
※ 시·도교육청은 부족한 교원을 정원외 기간제 교사로 보충하고 있으나 대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은 기간제 교사 채용이 쉽지 않으므로 가급적 신규교사를 많이 배치하고 있다. 신규교사는 당연히 교육 경력이 부족하므로 이 점은 차치하더라도 전보할 수 있는 최소한의 근무 연수 2년을 채우면 대부분 평택 지역을 벗어나 타 시군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