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임1 | 2023년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선정 개요 |
사례접수 (8. 28. ~ 9. 27.) | ⇒ | 전문가심사 (10. 13.) | ⇒ | 경기사랑 도민 참여단 평가 (10. 24. ~ 30.) | ⇒ | 일반도민 온라인 투표 (10. 24. ~ 30.) |
66건 접수 | 12건 선정 | 225명 참여 | 4,192명 참여 |
순위 | 기관명 | 사례명 | 포상 |
1 | 남양주시 | 비법정도로 불편민원은 바로처리가 함께 합니다! | 최우수 (200만 원) |
2 | 수원시 | "핑퐁 민원은 옛말: 담당자 찾아 헤매던 민원문제를 한번에! 원스톱 해결! 전국 최초! 시민을 위한 특별한 민원 해결사 '베테랑 공무원' | 우수 (100만 원) |
3 | 동두천시 | 복지 수당 지급 속도 UP, 오지급 DOWN | 우수 (100만 원) |
4 | 시흥시 | 동(洞) 중심의 신속한 생활민원해결을 위한 「동장신문고」 민원처리시스템 운영 | 장려 |
5 | 하남시 | One-Stop 통합민원처리 하남서비스 시행 | 장려 |
6 | 시장상권 진흥원 | 18개 원장 총 166항목 공공마이데이터 활용한 「경기도 소상공인 디지털 원스톱 종합지원 서비스」 “경기바로” | 장려 |
붙임2 | 2023년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요약(6건) |
구분 | 시군 | 사례명 |
최우수 (1위) | 남양주시 | ■ 비법정도로 불편민원은 바로처리가 함께 합니다! 배경 법정도로와 달리 비법정도로(마을안길, 골목길)는 전담 부서가 없어 도로 관련 민원이 처리 지연되거나 민원 핑퐁 발생하여 시민 불편이 큼 조치 경기도 유일, 비법정도로 전담 바로처리팀(1팀 현장기동, 2팀 운영지원)을 신설하여 불편민원의 신속하고 정확한 처리 성과 비법정도로 불편민원 처리 총 793건(’23. 3월 ~ 8월 / 6개월 간) |
우수 (2위) | 수원시 | ■ 전국 최초! 시민을 위한 특별한 민원 해결사 ‘베테랑 공무원’ 배경 민원실 이용 만족도 조사 결과 ①복합·집단·직소·부서 불분명 민원 등 해결을 위한 전문직원 배치 ②민원대기 공간 확대 및 쾌적화 필요 조치 팀장급 전문인력을 ‘베테랑 공무원’으로 배치하여 복합민원 등 원스탑 해결 지원하고, 민원실을 시민 개방형 쾌적한 공간으로 재조성 성과 ‘장애인 부부 버스매표소 이전 생계 해결(’23. 8월) 등 복합민원 다수 처리 |
우수 (3위) | 동두천시 | ■ 복지 수당 지급 속도 UP, 오지급 DOWN 배경 각종 복지수당 지급 시 사망자나 전출자 개별 조회에 상당 시간 소요 조치 복지수당 대상자 자동조회 전산시스템 구축으로 신속한 복지수당 지급 및 지급요건 개별 조회에 따른 오지급 사례 사전 예방 성과 운영 10개월 간 수당 오지급 0건, 월별 처리시간 단축(7~14일→1~2분) |
장려 (4위) | 시흥시 | ■ 동(洞) 중심의 신속한 생활민원해결을 위한 「동장신문고」 운영 배경 민원은 ‘시청’ 또는 ‘시장’에게 제기해야 해결된다는 주민 인식 존재해 주민접근성이 좋은 동(洞) 중심의 민원 대응시스템 필요 조치 ①동(洞) 행정복지센터에 「동장신문고」 전담창구 운영, ②‘행정복지센터-시청 담당부서간 실시간 소통 가능 전산시스템 개발로 「동장신문고」 접수민원 3일 이내 처리, ③행정복지센터 직원 현장 예찰로, 민원발생가능 현장에 ‘처리중’ 스티커 부착, 시민 제기 민원과 동일 절차로 처리 성과 「동장신문고」 민원게시 총 1,399건, 처리안내 94.6%(’23. 4월 ~ 8월) |
장려 (5위) | 하남시 | ■ One-Stop 통합민원처리 하남서비스 시행 배경 생활불편민원 및 건의사항 누락과 민원 취약계층 접수 경로 부재 조치 동(洞) 행정복지센터에 「One-stop 생활민원창구」 운영하여 ①가까운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민원 상담·접수 가능 ②민원 답변을 URL 포함 문자로 전송하여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게 함 성과 「One-stop」 민원 접수 553건, 처리 425건(’23. 1월 ~ 8월) |
장려 (6위) | 시장 상권 진흥원 | ■ 「소상공인 디지털 원스톱 종합지원 서비스」 “경기바로” 배경 ’23년 기준 32종의 소상공인 정책지원사업을 수행 중이며, 지원사업 신청 및 신청요건 심사 시 민원인과 지원기관의 인적, 물적 비용 과다 조치 공공마이데이터(사업자등록증 등 18종 원장, 166개 항목) 연계 소상공인 정책지원 통합 포털 서비스 “경기바로” 오픈 ⇒ 간편접수 및 심사 실시 성과 민원인의 지원사업 신청 시간 단축(9시간→5분), 정량데이터 자동 심사로 민원 처리시간 단축(1시간→20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