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소비자의 연령대별 청년몰 인지도 분포> | |||||||
(N=2,000, 단위: 명, %) | |||||||
구분 | 전체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 60대 이상 |
전체 응답자 수(명) | 2,000 | 118 | 318 | 335 | 404 | 439 | 386 |
들어본 적 있다 | 64.1 | 33.1 | 52.5 | 68.7 | 67.1 | 67.9 | 71.8 |
들어본 적 없다 | 35.9 | 66.9 | 47.5 | 31.3 | 32.9 | 32.1 | 28.2 |
자료: 경기연구원(2023), “청년몰 인지도 및 이용경험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
<청년몰의 특성 요소별 유형화> | ||
특성 요소 | 유형 구분 | 유형별 특징 |
소유구조 | 공공임대 | 지자체 소유 또는 민간 상가 재임대 |
민간임대 | 민간 점포주 개별임대(일부 법인임대) | |
매장배치 | 산재형 | 점포단위 활용, 공유공간 불비 |
구역형 | 단층의 구역단위 일체 조성, 공유공간 포함 | |
입체형 | 복층의 단일 상가건물 전체 또는 부분 활용 | |
업종구조 | 외식업 중심 | 음식점, 카페, 제과 등 |
판매업 중심 | 생필품, 특산품, 장신구 등 | |
상권위계 | 광역중심 | 대도시 상업중심지 |
지역중심 | 중소도시 상업중심지 | |
근린중심 | 일상생활권 중심상가 | |
관광중심 | 유명관광지 인접 상업지역 | |
입지조건 | 상급 | 전통시장/상점가의 주통로 연접 |
중급 | 전통시장/상점가의 부통로 연접, 주통로 상/하층 | |
하급 | 상급과 하급 이외의 기타 입지 | |
자료: 연구자 작성. |
<사업목적에 따른 청년몰 유형 구분 및 적정 사업모델 예시> | |||
청년몰 유형 | 인큐베이터형 청년몰 | 테스트베드형 청년몰 | 핫플레이스형 청년몰 |
사업목적 | 창업준비 지원 | 창업성공 지원 | 쇠퇴상권 활성화 |
입점대상 | 예비창업자 | 초보창업자(2년 이내) | 고숙련창업자(5년 이내) |
창업분야 | 외식업 | 범용성 높은 품목 | 희소성 높은 품목 |
지원내용 | 풀옵션 사업장 제공 창업아이템 개발 지원 창업 기초교육/멘토링 | 임대료/기반시설/인테리어 홍보/마케팅 지원 사업역량 강화 교육/컨설팅 | 임대료/기반시설/인테리어 홍보/마케팅 지원 정착용 점포매입 지원 |
지원기간 | 단기(3개월 내외) | 중기(3년 이내) | 장기(5년 이내) |
임대료수준 | 무료 | 10만 원 이내 | 10만 원 이내 |
소유구조 | 공공직영 | 공공임대/공공재임대 | 공공재임대/민간임대 |
매장배치 | 구역형 | 구역형/입체형 | 산재형/구역형 |
상권위계 | 지역중심/근린중심 | 지역중심/근린중심 | 광역중심/관광중심 |
입지조건 | 상급 | 상급/중급 | 중급/하급 |
유사사례 | 경기청년푸드창업허브(안산) 신촌박스퀘어 청년키움식당 | 안산다농마트전통시장 ‘톡톡’ 군산공설시장 ‘물랑루즈201’ | 원주중앙시장 ‘미로예술시장’ 서울경동시장 ‘서울훼미리’ |
자료: 연구자 작성 |
순번 | 지원 연도 | 개장 연도 | 시군구 | 시장명 | 명칭 | 점포 (개) | 영업률 (폐업제외) | 영업률 (휴폐업제외) |
1 | 2016 | 2017 | 진주시 | 진주중앙지하도 | 황금상점 | 20 | 85.0% | 85.0% |
2 | 2016 | 2017 | 원주시 | 원주중앙시장 | 미로예술중앙시장 | 18 | 77.8% | 72.2% |
3 | 2016 | 2017 | 평택시 | 통복시장 | 청년숲 | 19 | 78.9% | 68.4% |
4 | 2016 | 2017 | 군산시 | 군산공설시장 | 물랑루즈201 | 14 | 100.0% | 92.9% |
5 | 2016 | 2017 | 수원시 | 영동시장 | 28청춘 | 28 | 82.1% | 82.1% |
6 | 2016 | 2017 | 충주시 | 관아골상가 | 소소한시장 | 16 | 81.3% | 81.3% |
7 | 2016 | 2017 | 경주시 | 북부상가시장 | 욜로몰 | 18 | 61.1% | 61.1% |
8 | 2016 | 2017 | 천안시 | 천안명동상점가 | 흥흥발전소 | 13 | 61.5% | 61.5% |
9 | 2016 | 2017 | 서대문구 | 이대앞상점가 | 이화52번가 | 22 | 63.6% | 63.6% |
10 | 2016 | 2017 | 구미시 | 선산봉황시장 | 황제청년몰 | 20 | 80.0% | 75.0% |
11 | 2016 | 2017 | 전주시 | 서부시장상점가 | 청춘시전 | 12 | 16.7% | 16.7% |
12 | 2017 | 2018 | 달성군 | 현풍백년도깨비 | 현이와 풍이의 청춘신난장 | 19 | 100.0% | 94.7% |
13 | 2017 | 2018 | 여수시 | 여수중앙시장 | 꿈뜨락몰 | 26 | 11.5% | 11.5% |
14 | 2017 | 2018 | 춘천시 | 육림고개상점가 | 육림고개 | 20 | 60.0% | 60.0% |
15 | 2017 | 2018 | 문경시 | 문경중앙시장 | 오!미자네 청년몰 | 10 | 80.0% | 80.0% |
16 | 2017 | 2018 | 안동시 | 안동중앙신시장 | 오고가게 | 20 | 80.0% | 75.0% |
17 | 2017 | 2018 | 금산군 | 금산시장 | 금빛청년몰 | 18 | 77.8% | 77.8% |
18 | 2017 | 2018 | 정선군 | 정선아리랑시장 | 청아랑 | 15 | 60.0% | 53.3% |
19 | 2017 | 2018 | 대구북구 | 산격종합시장 | 신다림길 | 12 | 75.0% | 50.0% |
20 | 2017 | 2018 | 진주시 | 진주중앙시장 | 비단길청년몰 | 11 | 9.1% | 9.1% |
21 | 2018 | 2019 | 동대문구 | 경동시장 | 서울훼미리 | 20 | 100.0% | 95.0% |
22 | 2018 | 2019 | 삼척시 | 삼척중앙시장 | 청춘海 | 24 | 83.3% | 83.3% |
23 | 2018 | 2019 | 정선군 | 사북시장 | 별애별청년몰 | 10 | 60.0% | 60.0% |
24 | 2018 | 2019 | 진안군 | 진안고원시장 | 그린마이몰 | 10 | 100.0% | 100.0% |
25 | 2018 | 2019 | 완주군 | 삼례시장 | 삼삼오오 | 10 | 60.0% | 60.0% |
26 | 2018 | 2019 | 김해시 | 김해동상시장 | 동춘씨 | 14 | 92.9% | 85.7% |
27 | 2018 | 2019 | 울산남구 | 신정평화시장 | 키즈와맘 | 19 | 63.2% | 63.2% |
28 | 2018 | 2019 | 제주시 | 중앙로상점가 | 생기발랄 | 16 | 43.8% | 31.3% |
29 | 2019 | 2020 | 김제시 | 김제전통시장 | 아리락 | 10 | 60.0% | 60.0% |
30 | 2019 | 2020 | 대구중구 | 대구약령시장 | 청춘단장 | 19 | 47.4% | 47.4% |
31 | 2019 | 2020 | 안산시 | 신안코아전통시장 | 톡 | 20 | 70.0% | 70.0% |
32 | 2019 | 2020 | 제주시 | 동문공설시장 | B1 | 21 | 66.7% | 66.7% |
33 | 2020 | 2021 | 거창군 | 거창전통시장 | 와락 | 16 | 68.8% | 68.8% |
34 | 2020 | 2021 | 김천시 | 김천평화시장 | 포도락 | 16 | 68.8% | 68.8% |
35 | 2020 | 2021 | 안산시 | 다농마트전통시장 | 톡톡 | 20 | 80.0% | 80.0% |
36 | 2022 | 2023 | 익산시 | 익산중앙시장 | 상상노리터 | 17 | 94.1% | 82.4% |
전국(합계) 평균 | (613) | 70.0% | 67.2% | |||||
자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내부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