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경기도사회적경제원, 청소년 인재양성을 위한 사회적경제교육 참여동아리 모집
- 4월 12일까지 모집, 조기마감 가능
○ 경기도 거주 9~18세 청소년으로 구성된 동아리 90개 모집
경기도와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이 2월 21일부터 4월 12일까지 청소년 스스로의 힘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경제교육과정, ‘지구를 구하는 유쾌한 청소년 사회혁신캠프 시즌2’에 참여할 청소년동아리를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청소년이 주변의 사회문제를 제대로 바라보고, 사회적경제 방식으로 해결하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사회혁신을 경험하며,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찾도록 돕는 창의성과 자기주도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여 청소년동아리는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기본과정과 프로젝트를 기획·운영하는 심화과정 중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다. 8월 아이디어 대회에서는 청소년의 시선으로 만들어 낸 다양한 사회혁신 아이디어·프로젝트를 만나볼 수 있다.
시즌2는 총상금 1,500만 원으로 상금을 확대하고 심화과정 프로젝트 재료비를 일부 지급해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지도교사연수회를 운영하고 추후에 진행될 임팩트박람회에 참여 동아리원들이 부스 체험, 발표 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청소년이 경기도의 더 많은 사회혁신사례를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경기도 9~18세 청소년 3~10인으로 구성된 동아리(초4~고3)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90개 내외의 동아리를 선정해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역아동센터·대안학교·학교 밖·양육시설·이주 청소년 등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될 예정이다.
신청을 희망하는 청소년동아리는 신청서류를 작성 후 전자우편(gsic_socialvalue@gsic.or.kr)으로 제출하면 된다. 관련 문의는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사회가치확산팀(031-258-3256), 세부 공고 사항은 경기도청 누리집(https://www.gg.go.kr) 및 경기도사회적경제원 누리집(https://gsi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훈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원장은 “올해 2년 차인 청소년 사회적경제교육을 통해, 더 많은 청소년들이 사회혁신의 주체가 되는 경험을 하고, 사회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창의적·주체적 존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별첨1
|
| 「지구를 구하는 유쾌한 청소년 사회혁신캠프 시즌2」개요
|
□ 교 육 명 : 2023년 경기도 청소년 임팩트메이커 아카데미(사회적경제교육)
「지구를 구하는 유쾌한 청소년 사회혁신캠프 시즌2」
□ 교육목적 : 경기도 청소년들에게 사회문제를 제대로 바라보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사회혁신을 경험하며,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찾도록 돕는 자기주도적 경험 제공
□ 교육대상 : 경기도 내 9~18세 청소년으로 구성된 동아리 90개 내외
- 초등 4학년 ~ 고등 3학년 나이또래 청소년 3~10명 구성된 청소년동아리면 누구나!
□ 주요내용 : 사회문제 발견, 협력·소통활동, 해결방안 설계, 선진사례 경험, 문제해결 프로젝트 기획·운영 등 생활 속 실천방안을 모색하는 사회적경제교육
□ 세부 프로그램(안)
과정
| 참여형 교육과정(1단계)
| 아이디어대회
(2단계)
|
기본교육
| 심화교육(NEW)
|
대상
| 청소년동아리 70개 내외
| 전년도참가팀 등 경험동아리 20개 내외
| 기본·심화 참여동아리
|
주요내용
| 사회문제 발견 및 해결방안 학습 등 아이디어 발견 과정
| 사회문제 해결
프로젝트 운영 과정
| 아이디어·프로젝트
제안발표 및 확산
|
과정
| 학습(4)+미션워크숍(2)
+탐방·특강(1)
| 프로젝트 워크숍(3)·수행(1)
+탐방·특강(1)
| 박람회·콘퍼런스 연계
대회 참여(1)
|
운영
| 3~10월
| 3~10월
| 8월 24일(토)
|
참고사항
| 참여형 학습과정 운영
| 프로젝트 재료비 등
일부 제공
| 우수 아이디어 15개 시상 및 상금 지급
|
□ 세부 교육과정(안)
| |
“주변 사회문제를 발견·분석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아이디어를 찾는 과정”
| “기존 경험을 통해 직접 사회문제 해결
프로젝트 기획·운영하는 실행형 과정”
|
· 교육구성(안)
분야
| 차시
| 제목
| 키워드
| 참여형
학습
과정
| 4차
(8H)
| 변화하는 세상
| · 소셜앙트프레너
· 소통·협력활동
| 낯선 여정의 시작
| · 체인지메이커 사례
· 문제찾기, 공감하기
| 변화를 꿈꾸다
| · 사회문제 정의
· 대안 찾기
| 변화를 설계하다
| · 핵심원인 분석
· 해결방안 탐색·설계
| 탐색
프로
그램
| 1차
(4H)
| 혁신가와의
하루
| · 탐방·특강
· 구체적 모습 그리기
| 2차
(4H)
| 미션
워크숍
| · 해결방안 확인
· 문제발표 및 역할분담
|
| · 교육구성(안)
분야
| 차시
| 제목
| 키워드
| 프로젝트
기획
| 2차
(4H)
| 기획워크숍
①
| · 사회문제 정리하기
· 해결사례 발견하기
| 기획워크숍
②
| · 프로젝트 기획하기
· 세부 실행계획 수립
| 1차
(4H)
| 혁신가와의
하루
| · 탐방·특강
· 프로젝트 조언 얻기
| 프로젝트
수행
| 1차
(4H)
| 프로젝트 수행
| · 문제해결프로젝트 수행 (재료비 등 일부 지원)
| 프로젝트
정리
| 1차
(2H)
| 정리
워크숍
| · 결과 확인하기
· 효과 및 영향력 파악
|
|
□ 참가자 특전 : 우수 아이디어 15개 경기도사회적경제원장상 및 상금 지급(총 1,500만원)
별첨2
|
| 「지구를 구하는 유쾌한 청소년 사회혁신캠프 시즌1」참고자료
|
□ (교육성과) 36개 청소년동아리(230명) 대상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사회적경제 방식으로 해결하는 사회적경제교육 및 아이디어 대회 운영
□ (우수사례)
동아리명
| 문제해결 아이디어
|
청출어람
*소셜임팩터스
혁신가상
평택여자
고등학교
| 버려지는 탕후루 꼬치 문제 해결
슈퍼오닝 쌀막대 「먹고, 먹꼬」
(발견한 사회문제)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탕후루, 버려지는 꼬치로 인한 길거리 오염, 재활용, 해충유발 문제
(해결방안 아이디어)
평택 쌀가루와 타피오카 전분 으로 만든, 슈퍼오닝 쌀막대 제작
-생분해되는 성분, 고구마 ·초코·말차 등 먹어서 없애는 꼬치 제작)
|
ESB1
*소셜임팩터스
분석가상
발곡고등학교
| 방부제 속 이산화규소 재활용
치약 개발
(발견한 사회문제)
버려지는 방부제로 인한 실리카겔 소각 및 이산화규소 기체화로 환경오염 발생
(해결방안 아이디어)
방부제 속 실리카겔 재활용 치약 개발
-이산화규소 분리 및 코코넛 오일 등 활용 고체치약
-직접 제조 통한 가능성 확보
|
□ (시즌1 맛보기:블로그) bit.ly/2023GGCSseason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