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윤희) 화성시청소년수련관 5개 참여자치기구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자원봉사단, 청소년기자단, 청소년홍보단, 청소년동아리)는 지난 2월 24일 통합 발대식을 진행했다.
2024년 한 해 동안 청소년참여자치기구로 활동하게 될 청소년들은 1~2월 서류·면접 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되었으며, 총 5개 청소년참여자치기구에 130명의 청소년들이 1년간 활동하게 된다.
첫 행사로 화성시청소년수련관 청소년참여자치기구 통합 발대식을 진행하였다. 안전교육을 시작으로 화성시청소년수련관 시설 및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참여자치기구에 대한 소개가 있었으며, 이어진 위촉식에서 청소년참여자치기구 청소년들에게 위촉장이 수여되었다. 위촉식 이후에는 각 참여자치기구별로 모여 연간활동을 계획하고, 단장 및 부단장을 선출하는 등 청소년참여자치기구로서의 첫 걸음을 떼었다.
이번 통합 발대식에 참가한 한 청소년은 “위촉장을 수여받으면서 청소년참여자치기구 일원으로서 책임감과 소속감을 가지게 되었고, 자치기구별 활동을 통해 한 해 동안 어떤 활동들을 할지 구상해 보는 시간을 통해 청소년참여자치기구 활동에 대한 기대감이 생겼다.”는 소감을 밝혔다.
연간 각 자치기구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청소년 사회참여 활동을 펼칠 예정이며, 화성시청소년수련관 윤창주 관장은 “청소년들이 참여자치기구 활동을 통해 자신이 속한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