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울산, 광양에 7회 벙커링 실증, 서해권은 계획조차 없어
- 이병진 의원, “높은 연료 가격 인하를 위한 정책 지원 필요”
더불어민주당 이병진 국회의원(평택을)이 8일 해양수산부 국정감사를 통해 정부의 친환경 선박연료 구축망 추진의 맹점을 지적했다.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구축’은 국제해사기구 IMO가 2050년까지 탄소배출을 0으로 한다는 방침을 발표함에 따라 정부가 작년 11월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선박이 배출하는 탄소를 줄일 친환경 연료 공급을 촉진한다’는 계획 하에 추진되어 왔다.
이에 따라 작년 10월 울산에서 컨테이너선에 그린 메탄올을 공급한 것을 시작으로, 올 10월까지 7차례 연료 공급(벙커링)을 실시해오고 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부산, 울산, 광양 등 동남권 항만에서만 벙커링 실증사업이 이뤄졌으며, 인천, 평택 등 서해안 항만에서는 사업 시행이 전무했다는 것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향후 국내외 수요가 있을 시 추가 실증을 검토”한다는 말로 서해안에 대한 벙커링 실증이 앞으로도 없을 것임을 암시했다.
현재 평택항을 이용하는 대형 컨테이너 선박이나 자동차 선박 중 LNG 등 친환경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은 싱가폴까지 이동하여 벙커링 서비스를 이용하는 상황에 처해있다. 서해안 항만에 벙커링을 하는 선박이 없는 데다가, 국내 LNG 연료 가격이 해외보다 20% 이상 비싸기 때문이다.
이병진 의원은 “평택항은 국내 컨테이너선과 자동차선 물동량 1위의 항구이며, 다른 어느 항만보다도 친환경 선박연료에 대한 수요가 높은 곳”이라며,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서해안에도 벙커링 전용선박을 배치하도록 정부에 요구하는 한편, 높은 연료가격을 낮출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요금정책 지원 마련에도 앞장서겠다”는 계획을 밝혔다.